안녕하세요 핫게웃게입니다. 현재 보령에 좋은 소식이 하나 났습니다. 바로 '보령 해저터널' 입니다. 
보령 해저터널의 양방향굴착 공사가 곧 완료된다는 소식입니다.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해저터널이 될거라고 하는데요 한번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조감도

1.보령 해저터널 공사 근황 언제 이용 가능한지

2.해저터널이 완성 될시 이점

3.어떤방식으로 관통되었는가.

4.다른 해저터널

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보령 해저터널 공사 근황과 언제 이용 가능할까요?

현제의 보령 해저터널은 2012년공사를 시작이 되었습니다.
해저터널은 상행 하행 2차로 분리가 됩니다. 그리고 지난 2019년 2월에 완산도 방향인 상행선이 관통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어 이번 6월 10일 (월)에 하행선 공사가 끝이 날 예정입니다. 

해저터널길이

이 해저터널은 그림과 같이 보령 신흑동 대천항~ 태안 고남면 영목항까지 14.1 km바닷길을 연결하는
보령~태안을 잇는 도로 국도 77호의 건설 공사의 일부분에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이 해저터널의 이요은 원산도 ~ 안면도 구간 (6.1km)은 올해 2019년 12월내에 개통할 예정이라고 하며 보령해저터널이 포함된 대천항~원산도 구간(8.0km)은 2021년 말에 개통으로 예상됩니다.

지도

이 보령과 원산도를 잇는 해저터널은 6927m로 세계에서 5번째로 긴도로 해저터널이라고 하니 많은사람들의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2. 해저터널이 완성될 시 이점

1) 교통 시간의 감소
먼저 가장 큰 이점은 교통시간의 감소라고 볼수 있습니다.
보령 대천항과 태안 영목항은 육안으로도 상당히 가까운 거리임에도, 육지로는 75㎞, 1시간 30분이나 소요되는 가깝지만 먼 이웃이었습니다. 2021년 보령~태안 국도 77호 도로가 완공되면 14㎞를 10분이면 왕래할수 있어 교통시간이 크게 감소될것으로 보입니다.

조감도

2)보령의 활성화
교통시간의 감소로 인해서 서해안의 관광문화에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천수만 환경보호' , 동일 생활권 구축 등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보령은 77번 국토를 개통함으로 서해안 최대 규모 해양테마리조트인 원산도 대명리조트가 들어서게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령시장

올해 착공을 시작으로 오는 2023년까지 7600억여 원이 투입돼 호텔과 콘도, 아쿠아월드, 마리나, 승마장, 오토캠핑장이 들어서게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와 함께 시는 해저터널과 연육교 건설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주요 해변의 주차장과 샤워장, 화장실을 갖췄고, 올해는 원산도 해변에 38억원을 투입해 안내 및 휴게시설, 화장실을 갖추는 한편, 많은 관광객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상·하수도 정비 등 생활 SOC를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보령 하면 떠오르는 축제로 머드 축제가 있습니다.

머드축제

보령시 개청이후 처음으로 정부로부터 승인받은 국제행사인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는 획기적인 지역발전을 견인할 것이며. 시는 지난해 연말 박람회 연계사업 발굴 보고회를 가졌는데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체험을 통한 사계절 머드체험을 할 수 있도록 사계절 머드체험센터 조성, 전선 지중화사업, e-스포츠 전용경기장 조성, 고대도~원산도 간 해상케이블카 및 폐광지구 자립형 농어촌 숙박단지 조성, 머드활용 생명공학 및 신산업 발굴을 위한 머드바이오 산학연 R&D 등의 아이디어도 제안하였습니다.


3.어떤 방식으로 관통되었는가?

그렇다면 그 뚫기 힘들다는 해저터널은 어떤 방식으로 뚫었을까요?

공사현장

터널 공사는 양쪽에서 관통하여 중심선을 맞춰 관통해야하는 힘든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보령 해저터널은 이러한 방식을 통해 해저를 뚫고 육상구간에서 일반화된 NATM공법을 적용하였다고 합니다.
이 공법은 터널을 공진하면서 기존 암반에 콘크리트를 뿜어 '붙이고 암벽 군데군데 죔쇠를 박으며 파들어간느 터널 공사 방법


4.다른 해저 터널

보령 해저터널 외에 세계에서 제일 긴 해저터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일본의 동경아쿠아라인 (9.5km)

2.노르웨이의 봄나피요르드(7.9㎞),

3.에이커선더(7.8㎞)

4.오슬로피요르드(7.2㎞)

5.보령해저 터널(6.9km)


네 이렇게 보령 해저터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하루 빨리 이 해저터널이 완성되어서 우리가 사용할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