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예전에 읽었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을 읽고 있다. 내가 예전에 접어놓은 부분을 위주로 다시 읽고 있는데 와닿는 문구가 있어 여기에 적어보려 한다.

행동을 바꾸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아야 한다.
1. 어떻게 그것을 분명하게 만들 수 있을까?
2. 어떻게 그것을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을까?
3. 어떻게 그것을 하기 쉽게 만들 수 있을까?
4. 어떻게 그것을 만족스럽게 만들 수 있을까?

위의 네가지 원칙을 통해 내가 바꾸고 싶은 모습이나 혹은 어떤 것을 이루고싶을 때 적용하면 효과가 있을 것같다.
나 또한 위의 원칙을 생각해 보았다.

내가 바꾸고 싶은 것은 하루에 한번 블로그에 글쓰는 것이다. 나는 요새 블로그에 글을 쓰기는 하나 매우 드문드문 적고 있다. 내가 글쓰는 습관을 형성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1. 어떻게 그것을 분명하게 만들 수 있을까? → 이게 무슨 의미인지 잘 기억이 나진 않는다.
2. 어떻게 그것을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을까? → 내가 글쓰기 하는 것을 어떻게 매력적으로 생각하게 만들 수 있을까?
①글쓰기를 할때마다 보상을 주는 것?
②하루에 한번 글쓰기의 긍정적인 글을 읽어보는 것?
③글쓰기를 하므로써 마음 정리가 되는 걸 상기시키기?

3. 어떻게 그것을 하기 쉽게 만들 수 있을까? → 이는 습관 쌓기를 이용하면 편할 것같다. 사람은 어떠한 행동을 하고 자동적으로 다른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들어 집에 도착한뒤 손을 씻기, 화장실 볼일본뒤 손을 씻기 등 이걸 적용하면 습관을 하는 데 수월해진 것이다. 그렇다면 하루중에 이시간만은 글을 쓰기로 딱 정하는 시간을 갖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며,  혹은 커피를 마신 뒤에 글을 쓰거나 커피가 없다면, 책을 10페이지 읽은 뒤에 글을 쓴다면 훨씬 글쓰기 쉬울 것같다. 

4.어떻게 그것을 만족스럽게 만들 것인가?
글쓰기를 만족스럽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글쓰기를 하나 쓸때마다 돈이 들어온다면 정말 기쁜마음으로 글을 쓸 수 있을것이다. 하지만 당장 내게 들어오는 돈이 없다. 그렇기에 글쓰기가 힘든것이다. 돈보다 중요한게 있다면 뭘까? 자아존중감? 자아정체성?, 자존감? 행복?

내가 돈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게 있다면 글쓰기가 더 쉽게 만족을 갖게 될 것이다. 하지만 내가 24시간 돈 걱정을 하는데 더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할 겨를이 있을까?

현재 나는 너무 불안한 심리상태를 가지고 있는 것같다. 불안 걱정은 많은데 정작 하는 것은 없는 게으른 몽상가 같다. 그것들을 전부 내가할 수는 없다. 일단 내 머리속의 복잡한 생각들 부터 텍스트로 정리하여 복잡한 생각을 줄이는게 중요한 것같다. 그리고 돈보다 중요한 가치를 생각하자, 음... 아마 재미이지 않을까? 내가 운동을 하는 것도 재미있고 만족감이 있기 때문이다. 글쓰기가 재미있을 수 있을까?  어떻게 글쓰기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을까? 사람들과 소통을 하면 느낄 수 있을까?.... 아직 이부분은 잘 모르겠다.

주저리주저리 하느라 글이 이상한곳으로 빠지고 길어졌다. 일단은 하나씩 집중해야하는데 ... 그게 잘 되지 않는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