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핫게웃게입니다. 오늘은 김포시민들에게 주목되고 있는 김포 도시철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김포에 철도가 없어 시민들은 주로 자가용을 이용하거나 버스를 이용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철도가 들어선다는 소식이 들려 김포 시민들이 주목을 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현재 김포의 철도 개통이 한번 더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순서
1. 김포 도시철도 근황
2. 도시철도의 장점
3. 개통 연기된 이유
4. 김포 도시철도 노선도

이렇게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김포 도시철도의 현황


김포 도시철도가 개통되는데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5월에는 지하철 노조의 파업 문제로 연기될뻔했지만 다행히 타협점을 찾아 일이 마무리되어 2019년 7월 29일 개통 예정이었지만 한 가지 문제가 더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곡선구간의 운행 도중 떨림이 발견되어 안정상의 문제로 한 번 더 연기되는 일이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김포시는 작년 11월에 공사를 완료하고 이후에 시험운행을 진행하였는데, 4~5월 떨림 현상이 기준치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정하영 김포시장

이에 정하영 김포시장은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검증을 요구한 결과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부터 검증을 받아야 하고,  부득이하게 개통을 연기할 수밖에 없지만 안전한 철도 개통은 시민의 행복으로 연관되므로 더욱 책임감 있고 안전한 철도 개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또한 검증을 받기 위해 약 2달이 소요될 것이라 하였습니다.

 

2. 김포 도시철도의 장점


1) 아파트 거래량이 크게 증가


한국감정원에서 보면 4월 한 달간 김포시에서 1967건가량 아파트가 거래되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지난달 3월 1248건과 비교를 해보면 719건의 차이가 나는 수치입니다. 아파트 거래량이 증가함에 따라 아파트 가격 또한 상승하게 될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이는 기존의 아파트 주민이라면 크게 좋아할 만한 상황에 반면
새롭게 이주해야 할 사람에게는 그리 좋지 못한 소식이 될 수 있습니다.

2) 주요 도시 정시성 확보


지하철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요? 바로 다른 대중교통(버스, 자동차)에 비해서 정시성 즉 정해진 시간에 정확히 도착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이동시간 단축


김포에 공항이 생겨남에 따라 근처의 주요 도시로의 접근성도 좋아졌을뿐더러 출퇴근하러 가는 직장인들에게도 정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근처의 업무지구 마곡지구, 여의도, 강남, 광화문 등으로의 접근이 용이해졌습니다. 
이전에는 김포시에서 (대중교통기준으로) 서울의 광화문까지 1시간 20~40분 정도 걸렸다면 지하철이 생긴 뒤로는 김포공향 역에서 환승을 통해 40분~1시간대로 줄어들게 됩니다.

 

3. 개통 연기된 이유


김포시 철도는 현재 차량 떨림 현상이 발견되어 개통이 연기되었습니다. 김포의 철도는 곡선 구간이 많고 표정속도(이동시간+정차시간 속도)가 빨라서 나타난 편마모 때문이라고 분석하여 이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여 해결책으로 차륜(바퀴)을 깎고 차량 방향을 전환하는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이 결과 떨림 현상이 기준치 이내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이에 대해 원인과 그 대책을 검증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 결과 정상 개통 날짜인 7월 27일에서 두 달 정도 미뤄지는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4. 김포 도시철도 노선도


이 철도가 개통되었을 때 어떤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김포 노선도

위의 사진을 보면 김포시에 들어오는 철도의 노선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 지하철을 보면 지하철 9호선과 5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로의 접근성이 더욱 좋아지겠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